본문 바로가기
Development/Android (Kotlin)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하기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0. 3. 10.

안녕하세요! 휴몬랩 왕초보 개발자 (호박) 입니다!

이번엔 개발환경 세팅하기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이름하여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하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용량이 생각보다 크기 때문에 느긋한 마음으로 진행해보도록 할까요?ㅎㅎ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hl=ko

 

Download Android Studio and SDK tools  |  Android 스튜디오

developer.android.com

다운로드 파일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공식 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공식홈페이지에서는 윈도우버전과  MAC버전의 설치방법이 동영상과 함께 간단하게 제공되고 있습니다 :)

 

해당링크를 따라가시면 이렇게 바로 다운로드 페이지가 나옵니다.
기본 추천 옵션은 Windows 64bit 전용으로 나오지만
혹시나 운영체재가 다르거나 윈도우 32bit 이신분은 빨간칸의 다운로드 옵션으로 가셔서 자기 PC와 맞는 운영체재를 고리시면 됩니다.

 

다운로드 옵션 목록

여기서는 윈도우 64bit 버전으로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약관동의와 함께 다운로드가 진행됩니다.

 

1. 다운로드 시작

다운로드 시작!

2. 기본 설치에 필요한 용량 : 2.3 GB (설치용량은 더 필요할 수 있으니 하드공간은 충분하게!!)
   Android Virtual Device는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에서 특정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Wear OS, Android TV등을 정의하는 구성입니다. 즉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실제 기기 없이 가상으로 테스트 할 수 있게 해주는거니 꼭 체크하고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3. 설치 위치 설정 > 설치 진행 > 설치 완료

4.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정 가져오기

설치가 끝나고 안드로이드를 실행하면 제일 먼저 아래와 같은 창이 뜨게 됩니다.
이 창은 기존에 있던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정이 있다면 가져 올 수 있게 하는건데 여기선 처음 설정하는 것이니 아래 Do not import settings로 진행하도록 합니다.

5. 그 다음으로 뜨는 창 Data Sharing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사용자의 데이터 공유를 뜻하므로 구글에서 하는 설문조사라고 할 수 있겠네요. 원하든 원치않든 아무런 영향이 미치지 않으니 원하시는대로 선택하셔도 됩니다.

6.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 마법사가 실행되며 Next를 클릭하게 되면 추천메뉴 2가지가 뜨게됩니다.

Standard(표준방식) - 가장 많이 쓰이는 설정 방식으로 설치가 됨

Custom(사용자 맞춤형) - 개발자 입맛대로 설치가 가능함
=> 저는 초보자인 관계로 표준방식으로 설치하겠습니다 :)

7.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UI 테마 설정

저는 개인적으로 드라큘라를 추천합니다!!
Light 테마는 보기엔 깔끔하지만 쉽게 질리게 됩니다 ㅠㅠ
개인의 취향이니 어느것을 선택하더라도 언제든지 바꿀 수 있으니 둘 다 사용해보세요~~

8. SDK 설정

노란색 박스에 체크되있는 퍼포먼스는 컴퓨터 하드웨어가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를 더 빠르게 작동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설정이니 가급적이면 체크해주세요!

그 밑에 Android Virtual Device는 아까 설명드린 가상기기 입니다.
(실제로 앱 테스트는 스마트폰으로 직접 하기를 권장드립니다. 에뮬레이터가 많이 느려요 ㅠㅠ)
이것또한 필요하면 언제든지 설치가 가능하니 이번엔 체크하지 않고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주황박스의 SDK Location은 처음 설정 그대로 하시고 꼭 위치를 바꾸셔야 한다면 whiteSpace가 없도록 해야합니다. 

9. 마지막으로 환경설정 체크를 마치면 설치가 진행됩니다.

10. 설치 완료!

 

설치가 끝났으니 멋진 앱을 한번 개발해볼까요?!


참고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자바와 코틀린 둘 다 사용 가능합니다!!
현재 코틀린만 공부중이라 여기서는 코틀린만 다룰 예정이지만 JAVA 가 궁금하신분은 저희 휴몬랩 블로그에 가시면 JAVA 기초문법부터 쓰레드 사용까지 나와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kids_power

 

휴몬랩 오픈 연구소 : 네이버 블로그

휴몬랩은 IT기술을 바탕으로, 교육솔루션과 콘텐츠를 개발하는 에듀테크 브랜드입니다. 휴몬랩 오픈 연구소에서는 메이커 & 코딩 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 2020 (주)휴몬랩

blog.naver.com

JAVA 이외에도 C언어와 파이썬도 있으니 열심히 공부해 보아요!! ^^

댓글